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어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어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어디?

 

모든 국민에게 긴급잰난지원금 신청이 5월 11일부터 시작된다고하는데, 정부에서 지방자치단체와의 이견으로 재난지원금의 구체적인 사용범위를 아직 정하지 못하여 혼란이 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국민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넓혀야 한다는 입장에 서있으며, 일부 지자체이서는 지역 내에 소비로 한정을 해야한다고 맞서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내가 몰랐던 지원금 더 알아보기

더 많은 지원금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라는 이름에 지원금이 있는 것과 같이 비슷한 이름으로 다른 지원금에 대한 혜택이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아직 모르는 분들이 꾀 있기 때문에 이를 도울 수 있는 기회로 바로가기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낸 세금 이렇게라도 받아볼 수 있는 기회이기에 하나씩 차근차근 자신에게 맞는 조건이라면 꼭 알아보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신용카드, 체크카드/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정부와 지자체 갈등

 

행정안전부에 따라보자면, 정부에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받을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사용범위에 대하여 확정을 한다는 쪽에 손을 든 반면에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범위에 대해서는 여전히 결정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우리가 알다시피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방법으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선불카드 마지막으로 지역사랑상품구너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신용카트와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중앙정부가 카드사와 협약하여 사용범위를 일괄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하지만,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사용범위는 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결정을 하기때문에 최종 의견이 아직 모이지 않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받을 경우에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그리고 온라인쇼핑몰 및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모든 편의점과 약국, 병원, 학원, 식당 등 광역시와 도 내에있는 웬만한 카드 가맹점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몰랐던 지원금 더 알아보기

반면에 선불카트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는다면, 대부분 기초단체로 시나 군 그리고 구 안에 있는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앙정부에서는 국민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범위를 최대한 확대를 해달라는 공문을 지자체에 지속적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선불카드는 기초 시나 군 그리고 구뿐만 아니라 광역 시 또는 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범위를 넓히며, 사용 업종에 대한 문제점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수준으로 풀어줘야 한다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요청을 지자체로부터 살펴보자면, 서울시나 부산시, 인천시, 대전시 등의 일부 광역시에서는 이와 같은 중앙정부의 요청에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즉, 선불카드뿐만 아니라 지역사랑상품권 또한 서울시 전체에서 사용을 할 수 있게 범위를 넓히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추진을 하는 내용이 통과가 된다면, 용산구민이 강남구나 중구에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경기도를 비롯하여 도 단위의 광역단체 그리고 기초단체들은 굉장히 신중하게 이를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한 지자체 관계자로부터는 지방의 군 또는 구 단위의 기초단체에서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하여 선불카드 사용범위를 광역단위로 넓히는 것은 부정적이라며, 기초단체의 예산이 일부 포함되는 만큼 이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중앙정부의 권고를 강요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조만간 지자체의 의견을 종합하여 최종안을 발표할 계획을 세우고있다고 합니다. 행정안정부의 관계자는 선불카드의 업종 범위로는 신용카트나 체크카드처럼 확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하지만, 지역 범위는 자치단체마다 달라질 것으로 예상은 된다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신청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5월 11일부터 가능하며,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먼저 신청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선불카드 그리고 지역사랑상품권은 18일 읍과 면 그리고 동 주민센터로부터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