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과거 미국에서 뉴딜이라는 경제정책을 펼쳤다고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한국판 뉴딜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며, 한국판 뉴딜은 과거 미국에서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추진했던 경제정책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뿐만아니라 한국판 뉴딜 관련주라는 주식시장에 여러 준비가 한창인데, 이와 같은 보이지 않는 움직임과 새롭게 등장한 경제정책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경제가 어떻게 변할지, 혹시나 독이되지는 않을지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한국판 뉴딜

 

뉴딜 영어로 New Deal이라 쓰이는 뉴딜 정책은 지난 1933년 제32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추진했던 일련의 경제정책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취임을 했을 때 미국에서는 역사상 최악의 불황을 겪었다고 합니다. 1929년 10월 뉴욕 주식시장 폭락이 시작되었고 이로인하여 엄청난 대공황을 겪었다고 합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기업이란 기업은 도산했으며, 노동자의 25%가 일자리를 잃었다고하죠. 당시 루스벨트 대통령이 해결해야 할 제일 큰 과제는 바로 실업자 구제였다고 합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이를 위해서 대규모 공공 건설 사업이 추진되었으며, 뉴욕에 대량의 공항과 고속도로 그리고 링컨터널이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테네시 계곡에는 댐을 건설하는 등 대규모 토목공사 또한 이루어지기도 했죠.

 

뉴딜정책을 어떤 정책이냐 묻는다면, 토목과 건설 위주의 경기부양 정책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주도했던 일자리 창출로 경제를 살렸으며, 이 때문인지 몰라도 루스벨트는 미국 역사상 4선에 성공한 기록도 남아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당시와 마찬가지로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문재인정부가 2020년 5월 7일 '한국판 뉴딜'이라는 정책을 내놓았죠. 대한민국에서 한국판 뉴딜이라는 정책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디지털화 가속 그리고 비대면화 촉진 등에 중점을 두어 디지털 기반으로 일자리 창출과 경제 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라고 규정을 했다고 합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이번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경기가 극도로 위축되어진 상황에 뉴딜이라는 미국 성공 사례를 가져와 시행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루스벨트의 뉴딜이 토목사업 위주였다면,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일자리 창출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정부에서는 한국판 뉴딜의 3대 프로젝트로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비대면 산업 육성 그리고 사회간접자본(SOC)의 디지털화를 제시했다고하죠.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데이터와 5G,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비대면 등이 한국판 뉴딜의 가장 중심적인 과제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렇게 한국판 뉴딜이라는 이름으로 구체적인 재원 규모와 자세한 사항은 2020년 6월 초에 발표가 된다고 합니다.

과거에 미국에서는 프랭클린 루스벨트의 뉴딜 정책 이후로 강력한 사회복지 정책을 지지하는 연합세력이 만들어졌는데, 당시 민주당이 20년정도 장기적인 집권을 하는 기반이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대한민국에서도 비슷하게 얼마전 2020년 4월 15일 총선이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압승이라는 결과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주장한 배경에 경제정책 차원을 넘어 "여권의 지지층 강화에 대한 절략이 있을 수도 있겠다" 라는 해석 또한 나오기도 하고 있답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새롭게 정책을 펼치고있는 정부에서 이렇게 막 시작을 하는 한국판 뉴딜이 우리 대한민국 미래에 실이될지 독이될지 국민들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한국판 뉴딜 관련주

한편, 정부에서 새로이 내놓은 한국판 뉴딜 추진 방안을 확정하며, 증권가에서는 수혜주를 찾는 것에 너무나도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에 새로 발표된 뉴딜정책에 대한 키워드가 'G5', '비대면', '데이터'인 만큼 마이데이터 관련 종목이나 소프트웨어 업종이 엄청난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되곤 합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실제로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라보자면, 정부에서는 한국판 뉴딜의 3대 프로젝트로 10대 세부과제를 선정하여 앞으로 2년에서 3년간 집중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합니다. 3대 프로젝트라고 불리는 것은 5세대 즉, 5G 이동통신과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인프라 구축이며, 비대면 산업 육성과 사회간접자본(SOC)의 디지털화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솔루션, 인프라, 보안 그리고 온라인화 결제, 제품 그리고 서비스 및 재택근무 등에 주목을 해야한다는 의견을 하이투자증권에서 제시하기도 했답니다.

한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 솔루션으로 삼성에스디에스, 롯데정보통신, 한컴 MDS 그리고 인프라 부문에서는 케이아이엔엑스, 에치에프알 마지막으로 보안에 대해서는 파이오링크를 주목해야 한다라며, 이 밖에도 온라인 결제와 신선식품, 재택근무 등으로부터 향후 성장성이 우리들 앞에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국판 뉴딜 무엇?(관련주)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한국판 뉴딜'이 우리들의 미래에 과거 미국에서 엄청난 역사를 썼던 것과 같은 상황이 펼쳐질지, 독이 될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