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재난지원금 방법 중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원칙대로라면 세대주가 대표로 재난지원금 신청을 해야하는데,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함에 따라 시간을 낼 수 없어 방문신청을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 입니다. 이럴 경우에 대처할 수 있는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양식 받아보기

세대주 대신 가족원이나 대리인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분들은 양식을 준비해두었으니 재난지원금 대리신청을 위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기 바라며, 프린트하여 세대주가 작성하시고 지참하여 읍면동 주민센터에 대신 방문하여 재난지원금 신청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대응에 대한 방법을 만들어내고있는데, 그 방법으로 긴급재난지원금에 관한 내용이 가장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긴급재난지원금은 2020년 5월 11일부터 온라인 신청을 시작으로 최근 18일부터는 오프라인 신청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 신청을 전국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받아볼 수 있다고하며, 지금까지 온라인으로 접수를 해왔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스 충전 방식도 각각의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를 통해서 방문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긴급재난지워금을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로 받아보려면 2020년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음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자체 공식 홈페이지나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하여 별도로 만들어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양식 받아보기

원래대로라면, 주민등록표상으로 세대주 본인이 직접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혹은 여권 등 자신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에 방문을 해야하는데,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하여 세대주가 직접 신청을 할 수 없을 때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위임장을 지참한 뒤 세대주 대신 방문을 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방문 신청 또한 온라인 신청과 같이 사람들이 한번에 몰리지 않도록 공적 마스크 판매를 했던 것과 같이 요일제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18일 월요일부터 시행을 하고 있기에 1과 6으로 끝나는 출생연도인 세대주가 신청대상으로 먼저 신청을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받아볼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 현장에서 바로 지급을 받아볼 수 있다고하는데, 혹시라도 상품권이나 선불카드의 수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즉시 지급을 할 수 없기에 나중에 받아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급일을 별도로 알려준다고하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을 할 때 긴급재난지원금의 전부나 혹은 일부분을 자신이 직접 선택하여 기부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일부를 기부할 경우에는 일부 해당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추가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는 긴급재난지원금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포인트 충전 방식과 동일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지역 그리고 업종에 대해서 제한되어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꼭 확인하고 사용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지역사랑상품권은 특별 그리고 광역시는 해당 특별, 광역시, 도 지역은 세대주가 거주를 하고있는 시와 군 안에 자리하고있는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선불카드는 총 112개의 지자체에서 제공을 하게되는데 대부분은 세대주가 거주를 하고있는 광역지방자치단체 내에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고하며, 일부에서는 기초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곳도 있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업종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충전 방식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백화점부터 대형마트와 유흥업종 그리고 사행산업 및 불법사행산업 그리고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선불카드 또한 대체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 방식에 사용처와 동일하게 맞추었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양식 받아보기

모바일이나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 그리고 선불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충전금과 동일하게 2020년 8월 31일까지 사용을 해야하며, 해당 날짜까지 사용을 모두 하지 못한 남은 잔액에 대해서는 소멸하게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상품권(종이 형태 지역사랑상품권)에 경우에는 사용기한이 5년이라고 알려져있지만,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이를 되도록이면 8월 31일까지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권고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대리신청 방법 - 위임장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20년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면, 세대주가 대표로 신청을 하는 부분입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5월 11일부터 일주일 동안 온라인으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충전에 대해 신청을 진행했는데, 이 때도 세대주 명의로 되어있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만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8일부터 시작하는 오프라인 신청에 대해서는 직접 방문 신청을 통해 진행해 되는만큼 세대주가 방문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가족원이나 대리인으로 신청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신청에 대해서는 전국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일부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식 홈페이지 혹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하여 따로 마련되어있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 또한 받는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양식 받아보기

원칙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세대주가 직접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해야 하지만, 세대원 또는 대리인이 위임장을 지참하여 대리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대리 신청방법에 대해서 위임장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위임장에 대해서는 양식이 필요하며, 이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받아볼 수 있습니다. 혹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생활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는만큼 방문하지 않고 자가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프린트하여 작성하고 지참하여 신청을 할 수 있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대리신청 위임장.png
0.03MB

 

이상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양식을 다운받아 프린트하여 작성하시고 대리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