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저축 계좌 조건

청년저축 계좌 조건

청년저축 계좌 조건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는 일하는 청년들의 자립심을 도와주기 위해서 2020년 7월 17일까지 청년저축 계좌 조건하에 가입자 신청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으로 조건과 신청방법, 필요서류 모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저축 계좌는 차상위 계층에 청년 근로자들이 우리 사회에 조금 더 안정적으로 안착을 할 수 있게 그리고 자립할 수 있도록 주거비와 교육비 등에 필요한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0317_청년저축계좌사업안내(최종)_1.pdf
8.06MB

청년저축 계좌 조건 중 가입 대상에 대해서는 근로 활동을 하며,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와 교육 급여 가구 및 차상위 계층 중 15세에서 39세 사이의 청년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청년저축 계좌에 월별로 자신이 10만 원을 저축한다면, 정부 지원금 30만 원이 추가적으로 적립되어 3년 뒤에는 총 1천 440만 원을 받아볼 수 있는 것인데, 하지만 3년 동안 근로 활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 점도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추가적인 청년저축 계좌 조건 중에는 통장 가입 기간 안에 국가공인자격증 1개 이상을 취득해주어야 하며 일년에 1회씩 총 3번의 교육을 이수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드린 지원액은 미래 주택을 구매할 때 임대나 본인 또는 자녀의 교육 게다가 창업 자금 등으로 필요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저축 계좌 가입 조건에 대상이 되는 청년 또는 배우자나 친족 등 대리인이 청년의 주민등록 주소지로 읍, 면, 동 주민센터를 찾아 방문하여 가입을 신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청년저축 계좌 관련 상세 내용을 더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보건복지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이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답니다.

 

청년저축 계좌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청년저축 계좌 조건 그리고 가입방법과 자격조건에 관심이 많이 쏠리고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청년저축 계좌는 일반적인 노동시장에서 근로하며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의 50% 이하인 주거와 교육급여 또는 차상위 가구의 청년이 가입이 가능한 통장을 말하며, 일하는 차상위 청년이 만일 매월 10만 원씩 저축을 한다면, 3년 뒤에는 1,44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청년저축 계좌는 중소기업 정규직을 대상으로써 공제를 해주는 청년내일채움공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정규직이 아니라 아르바이트나 계약직 또는 임시직과 비슷한 비정규직 근로자들 또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사회보장급여에 대해 확인조사 시 근로활동을 하고있지 않아도 환수해지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사 결과를 시군구에서 가입자에게 통보한 일을 기준으로하여, 1개월 안으로 가입자가 소명하는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유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년저축 계좌 조건 중 자격증에 대해 종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고있는 '큐넷'이라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참고를 해주면 될 것이며, 일년에 1회 총 3회라는 교육기준을 이수해주어야 하기도 하고 나이는 만 15세 이상부터 39세 이하로 기준이 되어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소득이준은 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와 교육급여 수급가구 그리고 차상위가구가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청년저축 계좌는 몇가지의 유지조건 또한 충족을 해주어야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공제를 위해서 사업소득이 발생해야하며, 이런 이유로 인하여 3년 동안에는 꾸준히 일을 해야하며, 꾸준히 매달 10만원씩 저금을 해주어야 한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단기 아르바이트 또는 단기 계약직들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때문에 계약기간이 끝이나는 시점에 빠르게 다음 직장을 알아봐야하며, 근로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주어야겠습니다.

추가적인 사항으로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3년 안에 1개 이상 취득을 해주어야 하는 것 입니다. 게다가 사전 적립중지가 없게 본인 적립금을 6개월 연속으로 미납하는 경우와 사업참여 중 자신의 가구가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로 책정이 되버린 경우 그리고 지급해지 사유 발생 뒤 6개월 안으로 해지 서류 미제출과 가입자 사망, 압류 가압류 진행시 등의 경우에는 해지가 된다고 합니다.

청년저축 계좌 신청방법으로는 주민등록 주소지에 해당하는 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을 해주어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하여 자가진단표를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재직증명서나, 사업자등록증, 사업 활동 증명서류 등을 통하여 실제로 근로를 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여부를 확인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청년저축 계좌를 조건만족을 한 뒤 신청을 하려고 준비단계에 돌입했을 경우 제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변경) 신청서
  • 청년저축 계좌 자가진단표(지자체 심사용, 시스템 등록 제외) 및 심사발표
  • 저축동의서
  •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 동의서
  •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
  • 근로활동 및 소득신고서
  • 관련 증빙서류(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활동 증빙 서류)
  • 기타 필요 서류

청년저축 계좌 조건

이상으로 '청년저축 계좌' 신청방법자격조건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