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팬데믹 선언

카테고리 없음

by 지식왕자 곰티브 2020. 3. 14. 23:50

본문

코로나 팬데믹 선언

코로나 팬데믹 선언

 

세계보건기구(WHO)는2020년3월11일부로 끝내 코로나 팬데믹 선언 을 하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하여 팬데믹으로 선언된 것은 코로나19가 처음이라고하는데, WHO 사무총장 게브레예수스의 코로나 팬데믹 선언 과 동시에 어떤 발언을 했는지, 팬데믹이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어떤 변화들이 예상되는지 덧붙여 어떤 상황들이 지금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코로나19, 바이러스, 세계보건기구WHO 등과 같이 연관된 관련 자료를 찾고있거나 추가적으로 더 보고싶은 분들은 관련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정확할 것 입니다. 받아 작성하는 정보 또한 여러 관련 사이트로부터 받아들인 정보로 아래 본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2020311일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거에는WHO에서1968년과2009년에 각각 홍콩독감 그리고 신종 인플루엔자(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때 팬데믹을 선포했던 적이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코로나 팬데믹은 경보 등급1에서6까지 중에서 제일 높은6등급에 해당하는 위치로 최고 경보를 뜻하기도 합니다. WHO 사무총장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는 당일 스위스 제네바WHO 본부에서 진행된 언론 브리핑에서 팬데믹을 선언했으며 미국 공영NPRCNBC 등의 프로그램에서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WHO 사무총장 게브레예수스는 지난 몇날 몇일동안 중국 밖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획진 사례가 약13배 정도 늘어났으며, 피해국 또한3배 이상 증가하고, 지금은 약114개국에서 코로나19바이러스에 대해118,000여 건이 접수가 되어 약4,291명이 목숨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고, 몇 주 동안에는 확진자와 사망자 그리고 피해국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우려를 표하면서 팬데민 선언에 대한 배경을 밝혔습니다.

 

지금 팬데믹은 어떤부문에서도 건든다면 심각한 위기로..

WHO의 사무총장은 팬데믹이라는 발령은 무겁고 주의깊게 사용하는 단어라면서 잘못 사용하다간 비이성적인 공포감을 조성할 수 있고 불필요한 고통 그리고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그동안 팬데민 선언에 대해서는 굉장히 신중을 가했던 이유를 설명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덧붙여 지금의 상황을'팬데믹'이라고 표현해도 코로나19 위협에 대한WHO의 평가에 대해서는 결코 달라지지 않을 거라면서WHO가 하는 일 그리고 각각의 국가에서 해야하는 일 또한 달라지지 않을거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이전에도 코로나19에 대해서 발행한 팬데믹은 본적이 없으며,동시에 통제가 될 수 있는 팬데믹을 본적도 없다면서WHO는 첫 사례이자 보고 이후 전면 대응 대세에 돌입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코로나19에 대해서는 여전히 억제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으며, 한국 등과 같은 취한 적극적인 조치와 같은 상황을 모범 사례고 꼽으면서 각국가가 이와 같은 바이러스가 통제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며118,000여 건의 확진 사례 가운데 약90% 이상은 총4개국에서 발생하였고, 중국 그리고 한국에서 상당한 수준의 감소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게다가 코로나19에 관하여 이란, 이탈리아 그리고 한국이 취한 조처에 감사하면서 그들의 조처는 중국에서 그래왔던 것 처럼 사회 그리고 경제적을 큰 사격을 주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사무총장은 또 다시 위기 상황이라는 점을 제일 강조했으며, '단순한 공중 보건 위기가 아닌 모든 부문을 심각히 건드리는 위기'라며 모든 부문과 모든 개개인이 극복하는 상황에 놓여야한다고 촉구했답니다. 만약 국가가 탐지와 진단 그리고 치료와 격리 및 추적 등을 한다면 소수의 코로나19 확진에 대한 사례가 집단 감염 그리고 지역 감염으로 번지는 일을 막을 수 있다며, 지역 감염이 별어지는 국가에서 또한 팬데믹의 진로를 여전히 바꿀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WHO의 임무는 공중보건이 제일 기본이며, 자신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의 경제적과 사회적 결과를 다시 되돌리기 위해 모든 분야의 다양하고 여러명의 파트너와 협력을 하고있다고 말했습니다.

 

갑자기 악화된 상황 때문에 팬데믹까지..

전염병 위험단계로써 최고단계인 팬데믹은'대다수 사람들이 면역력을 가직 있지 않은 바이러스의 전 세계 확산'을 뜻하는데, WHO에서 이는 감염병 위험 수준에 따라 제일 낮은1단계부터 최고 단계인6단계까지 설정을 해놓았습니다. 이 때 우리가 알고자하는 팬데믹은 제일 위험한 단계로6단계가 되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20191231일로 돌아가보자면, 처음으로 코로나19 발병이 중국에서 보고되고난 후로 불과 두달정도가 지났을 때 확진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약12만 명을 넘겨섰으며, 사망자의 수는 약4,300명에 달하고 확진자가 발생각 국가는 최소118개국에 달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WHO에서는130일에'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언하고20202월에는 글로벌 위험도를'매우 높음'으로 상향 조정을 했지만, 팬데믹은 아니었다고 주장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5일에는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이'우리는 아직 팬데믹 상황에 있지 않다'면서 선을 드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WHO가 멈칫하는 사이에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 세계로 퍼져나갔으며12만명 이상이 감염이 된 사실이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코로나19 바이러스 피해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이 되면서WHO는 더이상 팬데믹 선포를 미룰 수 없었던 것으로 풀이가 되고 이번에도 또한 늑장대응을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후 달라지는 ?

코로나 팬데믹 선언 전 마지막으로WHO에서 팬데믹을 발생했던 시기는2009년 신종플루 독감이 유행했을 당시었는데, 이 때에는 대략 수십만 명이 사망했던 아주 위독한 시기었습니다. 바이러스가 신종이기에 사람에게 쉽게 전염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는 효과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전파가 될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팬데믹이 될 가능성을 더더욱 높아지는 것 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다시 이야기해 보자면, 코로나19는 이런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보이며 지금까지는 백신과 같은 치료제나 예방법이 전무한 상황에 코로나19의 확산 차단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물론 내뱉는말, 단어하나 달라진다고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약화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WHO에서는 각 국가들이 코로나19에 대해서 어떤식으로 반응하고 대응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하며, 희망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WHO가 전 세계 모든 국가에게 팬데믹 선언을 하면서 강조한 요청 사항 정리

WHO는 이번에 코로나19로 인해 팬데믹을 선언했는데, 코로나 팬데믹 선언과 동시에 추가적으로 언급한 내용이 있습니다.

 

  비상대응 체계를 시작하기 바라며, 규모를 확장하기를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모든 코로나19 확진자를 찾길 바라며, 격리나, 검사, 치료를 통해 모든 접촉자 추척에 힘써주세요.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과 스스로 보호하는 예방법 등에 대해서 국민들과 소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조치들을 통해서 모든 나라들이 이 팬데믹의 진행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야기를 언급하며 코로나 팬데믹 선언을 실시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으로 인한 경제와 사회 변화

WHO는 코로나 팬데믹 선언을 했는데, 이를 통해서 경제 충격에 대응하여 미국과 영국 그리고 이탈리아 등 세계 각국의 통화와 재정 정책에 많은 변화를 주고있습니다. WHO의 팬데믹 선언 이전부터는 주요 국가들은 이미 코로나19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정책 대응에 나서기도했으며, 당시에는 팬데믹 선언만 하지 않았을 뿐이지 이미 팬데믹 우려에 맞서 행동을 해왔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통화정책으로는 제일 먼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엄청난 강수를 두었으며, 연준은 얼마전 기준금리를 종전1.50%에서1.70% 수준에서1.00에서1.25%까지 인하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연준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즉, FOMC 정례회의가 아닌 기간에 급하게 기준금리를 내린 것은 지난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때 이후 처음이며, 금리 인하폭 또한0.25% 포인트씩 조정하는 원칙에 벗어나0.5% 포인트를 내렸으며, 이 또한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때 이후 최대라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G7은 최근 전화 회의를 열었는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 모든 정책수단을 모두 동원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했으며, 회의가 끝난 다음 날에는 캐나다 중앙은행의 기준금리를0.5% 포인트 내리며 금리 인하 행렬에 동참하기도 했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영국 중앙은행으로 영란은행 또한 특별 회의를 통해서 기준금리를0.75%에서0.25%로 새로0.5% 포인트 인하하였고, 2020312일에는 유럽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회의가 있었으며, 중앙은행 또한 단기수신금리0.1% 포인트 인하를 하는 등에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전망이 국제금융시장의 관측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본격화되어진 이후20202월부터는 코스피 그래프에도 변동이 있었으며, 등락에 따라 값의 변동이 굉장히 큰 폭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한국은117,0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었던 것과 같이 코로나19에 대해 대응하고있는 각국의 재정정책 또한 하나 둘씩 시작이 되고있답니다. 지금 당장 영국 재무부는 영란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 시점에 맞추어300억 파운드 한국돈으로 약46조원의 규모 정책 패키지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호주 정부는2020312일에 호주 달러176억 달러,한화로는136천억원 규모의 부양책을 내놓기도 했으며, 당일 전날에는24억 달러, 한화18,000억원 규모의 보건 예상 패키지 또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대처를 위해서83억 달러, 한화 약10조원 규모의 긴급 예산을 편성한 미국은 세금 납부 유예 등으로 추가 지원책 또한 논의중에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피해가 지금 제일 붉어지고 있는 이탈리아 또한250억 유로, 한화로 약34조원의 긴급 예산을 확보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에서는250억 유로, 한화 약34조원의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고, 헝가리 또한 피해산업 지원을 위해 추경 편성을 예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심각한 수준에 달하는 일본 또한 중소기업에 대한 무이자와 무담보 대출 결정을 실시하면서 일부 가계에 대한 현금지원 방안을 담은 긴급 경제대책 또한 추가적으로 검토를 하고있다고 합니다.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충격이 커지며 미국은 본격적으로 경기 부양책 카드를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미국 재무장관 스티븐 므누신은 하원 세출위원회 소위에 출석하며, 24시간 내로 경기부양 초기 조치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져오고있으며, 이는 단지 경기 부양책의 첫 단계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미국 언론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를 찾아 공화당 상원의원들과 비공개적으로 오찬을 가지며, 연말까지'급여세율0%'를 제안했다고도 하며, 코로나19의 충격을 가장 최초로 받은 중국은 각종 재정과 통화 정책을 동원해왔다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으로 각국의 정부는 본격적으로 대응할 

WHO는 감염병 위험 수준에 따라서1단계부터6단계까지 경보단계를 설정했다고 했는데, 이 중 가장 높은 단계가 바로'팬데믹'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의미로 나라마다 강제적인 조치를 취하지는 않는다지만, 사태만큼은 굉장히 심각하다는 것에 의밀를 둔것은 확실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하지만 이미 팬데믹으로 상향되기 전 이미 세계 각국에서는 코로나19 사태에 관련해 심각성을 알아차린 뒤였으며, 팬데믹 선언이 조금은 늦지 않았나라는 평가 또한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

코로나19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해서는WHO가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힘쓰겠다는 의지로 빛추어지며, 더욱 더 신중하게 이런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것 또한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의 코로나 대응 방식에 대해서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라며 이 뜻을 사무총장이 내비추었지만, 각국 정부는 더욱 더 심층적으로 대비를 시작하기로 했답니다.

012345678
코로나 팬데믹 선언

하지만 세계적으로 의료품목에 대한 부족은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써 코로나 팬데믹 선언이 이루어진 이상 더욱 더 부족해질 전망이며, 코로나 진단을 위해 키트 또한 품귀 현상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지단키트를 생산하는 국내의 업체로'씨젠'은 주가지수가 급격히 오른것 또한 이런 이유라고 합니다. 씨젠 관련 주가 보러가기

 

코로나 팬데믹 선언 마무리

01234567
코로나 팬데믹 선언

지금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 상황이 우리나라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비상상황으로 이어지고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통해 수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희생되었으며, 세계의 각국에서는 이렇게 무시무시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한 국가, 지구촌의 한 국민과 사람으로써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지구촌 모든 나라의 사람들이 하루 빨리 이 지옥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답니다.

댓글 영역